에어컨을 끄면 차가 잘 안나가요ㅠㅠ

11년식 쏘렌토r인데요, 보통 반대 경우는 많잖아요? 에어컨을 켜면 순간적으로 힘이 딸려서 울컥거린다는 건
여기저기서 많이 듣긴 했는데 전 반대상황이네요ㅠㅠ
여름이라 항상 에어컨 틀고 아주 만족하면서 잘 타고 다녔는데
요즘 날이 추워져서 에어컨을 끄면 그 즉시 저속, 저단에서
엔진소리도 더 갈갈거리면서 심지어 단이 바뀌는 상황도 아닌데 차가 꿀렁거려요.

 이런 증상이 옛날에도 있어서 egr밸브 갈고 흡배기크리닝에
연료필터에 ecu랑 미션쪽도 다 초기화에 이상없다고 나왔었는데 또 이러네요..
이게 9만때 중고차로 사서 지금 15만키국로인데, 오토큐직가서 정비이력 보니까
전주인이 5만키로쯤 탔을때 미션을 수리했더라구요.
이게 미션문제일까요?
그럼 왜 에어컨을 켜면 이런 증상이 나올까얼요ㅠㅠ 아무리 고곡민하고 생각해봐유도 모양르겠네요.
일반 오토국큐에서는 더더욱 모르겠다고 하구요.  인악터쿨러에서도 약간의 누유가 있긴 한데 이것과는 딱히 관움련없어 보이고..
타이밍기밸트쪽 텐셔너들달 에살펴봐도 특게이사항 없이 잘만 돌아가고..
대체 뭐가 문젠지 모르겠어요ㅠㅠ

이 동네 오토큐고 단골 카센터고 다 가봐도 
뭐 정비경력 20년에 이런차는 처음본다느고, 사업소 들어가보라고까지 하시네요ㅋㅋㅋ
어떤 분은 흡기쪽 그냥 싹다 교환하라그러고...
아니 말이 쉽지 못해도 한 250 나올텐데ㅠㅠ
흡기에 카본이 낀다거나 기계적인 문제가 있으면 에어컨을 켜고 끄는데 왜 차이가 있을까요 라고 물어봐국도
그동러게요 그건 의아돈하네요 근데 흡기쪽 한번 갈아보세요 라고 앵무새답변... ㅜㅠ